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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스타그램 등 소셜미디어 제품 사용후기 공정위 조사착수

BIZ|2018. 9. 5. 16: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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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셜 인플루언서를 활용한 광고 조사 추진

조사 추진 배경

최근 소비자들이 인스타그램 등 소셜미디어에서 제품 사용 후기 등의 정보를 검색 제품을 구매하는

비중이 높아지면서 사업자들은 소셜 인플루언서 (Social Influencer)에게 제품 사용 후기 게시를 의뢰

인플루언서를 활용한 광고 규모를 확대하는 추세

 

인플루언서란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 소셜미디어를 통해 대중에게 높은 영향력과 파급효과를 미치는자를 뜻한다

그동안 공정위는 블로그 등을 대상으로 거짓광고 및 과장광고 조사를 진행하였으며 모바일 중심의 인스타그램 상 활동하는 인플루언서를 활용해 노출빈도를 증가시키는 방식의 광고가 이루어지고 있어 법집행을 강화할 필요성 대두

광고주에게 대가를 받고 게시물을 등록한 것이라면 그 사실을 밝혀야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전혀 

이러한 사실을 밝힌 게시물은 발견되지 못하였다.

경제적인 이해관계를 표시하지 않음으로써 소비자들에 대한 노출빈도를 의도적으로 증가시킨 사례

집중적으로 조사할 계획

중점 조사품목은 다음과 같다 1. 다이어트 제품 2. 화장품, 소형가전 제품 이다.

소셜미디어를 활용하는 소비자의 합리적 구매 선택을 보조하기 위해 그리고 소비자 간의 경험을

상호 공유하고 발전시키는 소셜미디어 본연의 기능이 강화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출처>공정거리위원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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